본문 바로가기

정리노트

[정리노트][시간여행tv]상위 0.1% 트레이더의 하락장 대응 방법

하락장에 대응하지 못하면 그 하락을 그대로 맞게 됩니다.

그러면 내 계좌가 깎이는 것도 깎이는 것이지만, 멘탈이 나가게 되죠.

하루 하루 내 계좌의 수익률과 지수를 비교하긴 하지만, 절대적으로 찍히는 돈의 마이너스를 보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이에요. 그러다가 손절버튼에 손이 나가게 되고, 보통의 개미들은 거의 최저점에 주식을 팔고 큰 손해를 보고 주식을 다신 하지 않을테야! 하거나, 그래도 다시 한 번 도전! 하다 계좌를 0에 수렴하게 만든다고 합니다.

 

저는 2018년 미중 무역전쟁 하락 직전에 주식을 시작해서 하락의 여파를 온 몸으로 맞아본 경험이 이번까지 2~3번인데요, 왜 한 번의 경험으로부터 배우질 못하는지..ㅎㅎ 아쉽기도 하네요. 

그래서 이번에는 이렇게 유투브 글도 보고 제 배움을 더해가는 기회로 삼으려고 합니다.

 

한 가지 꼭 기억해야할 것은, 빨간색엔 매도! 파란색에 매수! 일 것입니다.

 

시간여행 tv님은, 유투브로 200억에 달하는 계좌를 인증하신 슈퍼개미입니다.
그 뷰를 통해 주식을 배워보는 건 어떨까요?
유투브, 책 등을 통해 참고하시면 됩니다.

 

5000만원으로 시작해 이제는 약 250억의 슈퍼개미인 시간여행tv님의 노하우를 살펴보고,

제가 파란색으로 조금 해설한 후에, 추가로 찾은 종목 공부를 해보는 건 어떨까 싶습니다.

 

하락장의 핵심은: 수익중인 종목 모두 익절하는 것입니다. 별표 백만개!!

 

하지만, 수익실현할게 없다면, 크게 두 가지의 선택지가 있겠습니다.

1. 주가가 지수 하락분보다 적게 하락한 종목 매도. 보통 코스피 대형주

2. 지수 하락분보다 많이 하락한 종목 매수

단, 최근 30일내에 신고가를 찍은 종목은 안 됩니다.

->보통 지수*3으로 계좌가 빠진다고 합니다.(총 자산이 준다는 표현입니다.)
오늘 내 계좌가 전일대비 몇 퍼센트 하락했는지 보여주는 (전일대비)를 누르면, 쉽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.
시장만큼 상승/하락하는지, 더 많이 하는지.

이번 하락에서는 지수와 거의 비슷한 계좌의 흐름이었습니다.

고점에서 손해가 나는 것들도 전량매도하고 다시 밑에서 받치면 좋지 않았을까 싶은 마음도 있지만, 주식 비중이 단 하나도 없다면 새로 주식을 매입하는 시기는 정할 수 없다고 하더라고요. 그저 현금의 비중을 늘려서 대응하라고 합니다. 역대급 상승장에서 저는 수익중인 종목을 모두 익절하긴 했지만, 그 이외의 1,2번을 제대로 하지 못했어요. 그래서 반성하고 싶습니다.



2번, 새로운 종목을 매수할 때에는, 어떤 종목 골라야 하는지?

1. 수소차. 연료전지. 바이오 등 그동안 시장상승 주도한 테마이거나,

2. 거래량 없이 큰 하락이 나온것☆

의미는=시총이 낮다는 것=거래대금 50억 미만인 종목이다. 주로 우선주일 수밖에 없다. 
네이버 증권에서 시총 낮은 순서로 정렬해서 찾아보자. 상폐는 무시.(특히, 우선주도 10분, 30분단위 거래는 절대 노노)


이런 종목들은 하락장이 끝나면 언제 그랬냐는 듯 하락은 헤프닝으로 끝나고, 지수반등/하락장 끝나면 다시 원래 가격으로 돌아갑니다. 또,
개별종목 악재 없다면 다시 상승할 가능성 매우 높습니다.
+그 말은 재무재표 큰 문제 없어야 한다는 것입니다.
(정치주 고를 때도 말했지만, 적자가 많이 나는 기업, 전환사채 등을 자주 발행하는 기업 등을 신규로 매수하지 않아야겠습니다.)

-하락에 거래량 있다면, 기술적으로 다시 상승하기는 어렵다.
세력이 빠져나갔다는 뜻이 될 거에요. 새로운 수급이 들어오기 전까지 내 종목을 내가 원하는 가격에 팔기는 조금 어려울 수 있겠네요.

 

※지수 하락+악재->매매하지 마세요

유상증자, 반기보고서 거절, 최근 고점 찍고 내려온 테마주 등은 더 내려갈 수 있습니다.
고점대비 20퍼 하락이어서 샀다가 아래로 30퍼 넘게 빠질 수 있어요.


무조건 정리해야하는 종목: 하락장에서 혼자 상승 나오는애들. 하락장 끝나면 보통 하락. (코로나 치료제 만든다는 제외)

Ex. 우리기술 등
솔직히 우리기술이라는 회사를 잘 몰랐기 때문에 하락장에 홀로 상한가를 칠 때 이 회사는 뭔가 궁금했는데, 이렇게 하지 말라고 꼭 짚어주시니 너무 감사하네요. 주식 조금 해 보시면 아시겠지만, 하락장에 오르는 아이들은, 상승장에는 내립니다. 그래서 요즘 sk하이닉스가 인버스처럼...

 

그동안 시장 상승을 주도한 테마는 평소에 공부를 열심히 해놨어야 찾기 쉬웠을 겁니다.

5g, 수소차, 연료전지, 바이오, 그린뉴딜, 반도체, 등

기관이나 외국인이 이 와중에도 사는 종목들을 우리도 같이 사면 되겠죠?

그 기업들이 어느 정도의 위치인지, 사업은 얼마나 잘 되고 있는지 등..

정말 돈을 잘 벌기 위해서는 공부는 필연적인데, 삶이 너무 바쁘고 돈 버는 공부는 힘들기만 하네요. 그래도 어떤 종목들에 수급이 들어오는 지, 내 종목은 어떤지 다시 한 번 체크해봐야 겠습니다.

여러분들도 하락장에는 내가 가진 종목, 내가 모르는 분야에 대한 공부를 하는 기회로 삼으시고, 그 힘든 시간을 버티시길 바랍니다. 800대 지수에서는 손절하면 안 돼요. 의미가 없습니다.